위드심

자주묻는질문

갑상선기능항진증

조회수 : 10937 | 2012-07-12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에서 만들어내는 호르몬(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여 기능이 너무 높아지는 것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의 작용원 신진대사입니다. 그런데 신진대사 기능이 너무 높아지면 전신의 활동성이 커집니다.

심장이 빨리 뛰고 땀이 많이 나고 장이 과하게 작동하면 설사가 발생합니다. 감정적으로도 흥분을 잘하고 날카로와 집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자가 면역성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자신의 갑상선을 외부 침입자로 오인하여 공격하는 것이지요.

이 공격은 마치 말에게 채찍을 가하는 것 같아서 갑상선이 호르몬을 과다분비하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기능 항진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치료법은 약물을 복용하여 갑상선호르몬이 합성되는 과정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약물치료로 약 50 ~ 60%의 환자들이 기능이 정상화 됩니다. 그러나 면역체계의 공격 성향을 근본적으로 치유하는 것은

아니어서 재발 하는 경우가 상당히 있습니다.

 

약물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로 갑상선 조직의 상당 부분을 잘라내거나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두 경우 모두 갑상선 조직을 너무 적게 없애면 기능항진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조직을 너무 많이 없애면 오히려 기능 저하가 되기도 합니다.

 

식사 조절로 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기능항진이 심한 경우 에너지 소모가 많이 몸이 마르고 쉽게 피곤하거나 탈진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고 영양 식이가 도움이 되며, 미역, 다시마 같은 요오드 함유 식품은 일부러 많이 먹거나 일부러 피하는 것은 모두 좋지 않습니다.

 

목록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