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심

자주묻는질문

유방에 전에 없던 통증이 생겼을 때

조회수 : 7961 | 2012-07-14

유방은 생리적으로 왕성한 조직이므로 통증도 자주 발생하고 불편감도 흔합니다.

그런데, 난데없이 생긴 통증이 예상밖에 오래 지속되는 경우 상당한 불안감이 생깁니다.

암이 아닐까 하는 걱정 때문이지요.

 

유방에 발생하는 통증은 몸 전체의 호르몬 상태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생리전에 통증이 잦은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따라서 전에 없던 유방통증이 발생한 경우 먼저 몸의 호르몬 상태에 영향을 줄 만한 인자가 없는지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는 스트레스입니다. 여성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 상태에 민감한 변화가 발생하는데,

이 변화가 유방통증을 잘 일으킵니다.

물론 일상적인 정도의 스트레스까지 포함시킬 수는 없고, 좀 특별한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면, 이직, 이사, 실연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지금은 톱 스타가 된 한 여배우가 신인 시절 유방통증으로 저를 찾은 적이 있었습니다.

데뷰작이었던 드라마가 아주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것이 오히려 큰 스트레스가 되었더군요.

유방이 그냥 아픈 정도가 아니라 유선이 크게 부풀어 육안으로 보기에도 매우 커져 있었습니다.

그 즈음 스포츠 신문에 유방성형의혹이란 기사까지 나왔을 정도로 말입니다.

 

두번째는 호르몬이 포함된 식품을 복용하는 경우입니다. 석류가 함유된 음식들이 대표적입니다.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젠이라 불릴 만큼 분자구조가 여성호르몬과 유사하여 유방에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몸에 좋은 한약재에도 비슷한 성분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시 유방통증의 흔한 요인입니다.

세번째는 임신, 피임, 호로몬제 복용등 의학적 이유에 의한 경우입니다.

호르몬 체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유방통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목록

X